미대오빠의 일기장

주식 하락장에 대한 생각(feat.생각투자) 본문

주식일기/주식의 깨달음

주식 하락장에 대한 생각(feat.생각투자)

미대oppa 2022. 6. 21. 13:24
반응형

시장에 대한 생각

출처: 생각투자

https://t.me/thinkinginvestor

어제 멘탈 강한 형님들 몇 분이 전화를 주셨다. 내 기억에 코로나 이후 처음이다. 

불확실성이 산재해 있는 지금 확실한 부분은 누구에게나 하락은 아프고 누군 위험을 회피하고 또 누구는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시장에서 아웃된다.(레버리지가 정말 무서운 거임~)

최근 투자자 몇 분도 시장에서 떠나셨다.
어려운 시장이라 이해도 되지만 투자의 열매를 제대로 못 느끼고 가시는 분들을 볼 때마다 안타깝다.

2년 전에 함께하셨던 한 분은 그래도 수익을 챙기시고 나가서 다행이고 지금 안도의 한숨을 쉬고 계실지 모르겠지만 지금 이 힘든 시기를 온몸으로 겪고 계신 분들이 훗날 더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고 난 확신하고 이 믿음은 틀린 적이 없다.

지금 주식자산 하락은 투자를 제일 잘한다고 하는 워런 버핏이나 우리나라에서 주식을 제일 많이 가지고 있는 이재용 부회장이나 똑같이 겪고 있는 게 현실이다. 이런 사람들이랑 비교하냐고 불편해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주식투자를 한다는 것은 자본가가 되기 위함 아닌가? 

시장이 빠지고 나면 먼저 팔 걸 후회하는 사람들이 꽤 있고 물론 나도 많이 해봤다.
그래서 올연초 아니 작년 6월에 주식을 팔았다고 치자 그리고 하락이 왔다. 이게 실력으로 맞춘 것일까? 아님 운일까? 워런 버핏은 실력이 없어서 주식을 다 가지고 있을까? 한번 생각해 볼 일이다.

운과 실력에 있어서 운보다는 실력을 갖추는 투자자가 되기를 바란다. 그 이유는 우리는 투자를 지속해야하며 또 운이 지속되기는 어렵지만 실력은 가능하다. 운이 좋은 것을 실력으로 판단하는 오류를 범하지 않기를 투자자의 한 사람으로 기원한다.

늘 좋을 수 없고 늘 나쁠 수 없다. 어려운 시장 언제 끝날지 모르겠지만 분명한것은 결국 끝나게 되어 있다. 

생각보다 긴 흐름이 전개될 수도 있지만 또 그 가운데 기회는 늘 있다. 지치지 말고 내 경험을 키우고 자본가의 그릇을 키우는 과정으로 생각하면 좋겠다.

우리는 늘 선택의 기로에 있고 오늘의 선택들이 모여 미래를 만든다. 부디 원하는 미래를 만드는 투자자가 되기를 바란다. 

2022. 06. 21 생각투자


오늘 자에 나온 좋은 글귀라 가져왔다. (생각투자 윤석윤님)

그래..

지금 당장은 힘들어도 1~2년후를 보면 보유중인 종목은 꼭 다시 열매로 되돌아 오리라...

그때까지 버텨보자(좀 지루하긴 하지만 투자가 지루한거지. 재밌으면 그건 투자가 아니다!)

 

장기적인 시각을 가지고, 올바른 판단으로, 올바른 선택들을 해나가다 보면, 반드시 상대의 힘이 빠질 때가 오고 그 때가 바로 내가 공격할 타이밍이다.

변동성에 마음 흔들리지 않고, 기업의 가치에 집중하다 보면 또 다시 훈풍이 불 때가 있으니, 조바심으로 큰 실수 하는 것만 하지 않으면 이럴 때가 바로 기회다.

변동성은 나를 도와주는 친구와 같은 것이니, 지금 같은 때가 향후 2~3년 큰 수익을 내 줄 기업을 적극적으로 찾아볼 때 아닌가 싶다.

-출처: 선진짱텔레그램-

반응형
Comments